Skip to content

소개

당신은 현재 Vue 3에 대한 문서를 읽고 있습니다!

  • Vue 2 지원은 2023년 12월 31일에 종료되었습니다. Vue 2 EOL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Vue 2에서 업그레이드 중이신가요? 마이그레이션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Vue는 무엇일까요?

Vue( view 와 마찬가지로 /vjuː/ 라고 발음합니다 )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기 위한 JavaScript 프레임워크입니다. 표준 HTML, CSS 및 JavaScript를 기반으로 구축되며, 단순한 것 부터 복잡한 것 까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컴포넌트 기반 프로그래밍 모델을 제공합니다.

아주 단순한 예제를 한번 볼까요:

js
import { createApp } from 'vue'

createApp({
  data() {
    return {
      count: 0
    }
  }
}).mount('#app')
js
import { createApp, ref } from 'vue'

createApp({
  setup() {
    return {
      count: ref(0)
    }
  }
}).mount('#app')
template
<div id="app">
  <button @click="count++">
    숫자 세기: {{ count }}
  </button>
</div>

결과

위의 예는 Vue의 두 가지 핵심 기능을 보여줍니다:

  • 선언적 렌더링(Declarative Rendering): Vue는 표준 HTML을 템플릿 문법으로 확장하여 JavaScript 상태(State)를 기반으로 화면에 출력될 HTML을 선언적(declaratively)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반응성(Reactivity): Vue는 JavaScript 상태(State) 변경을 추적하고, 변경이 발생하면 DOM을 효율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이미 Vue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을 수 있으나 조급해하지 마세요. 이후 문서에서 모든 세부 사항을 다 다룰 것입니다. 지금은 Vue가 제공하는 것에 대한 기본적인 수준의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따라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전제조건

나머지 문서는 HTML, CSS, JavaScript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정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이 처음이라면, 첫 단계로 프레임워크에 바로 뛰어드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기본을 익힌 다음 돌아오세요! 필요한 경우 JavaScript, HTML, CSS에 대한 이 개요를 통해 지식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프레임워크에 대한 경험은 도움이 되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프로그레시브 프레임워크

Vue는 프론트엔드 개발에 필요한 대부분의 공통 기능을 다루는 프레임워크이자 생태계입니다. 그러나 웹은 매우 다양해 구축하려는 것의 형태와 규모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Vue는 유연하고 점진적으로 채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용 사례에 따라 Vue를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빌드 과정 없이 정적 HTML에 적용
  • 모든 페이지에 웹 컴포넌트로 추가
  • 싱글 페이지 어플리케이션 (SPA: Single-Page Application)
  • Fullstack / 서버 사이드 렌더링 (SSR: Server-Side-Rendering)
  • Jamstack / 정적 사이트 생성 (SSG: Static-Site-Generation)
  • 데스크톱, 모바일, WebGL 또는 터미널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이러한 개념이 두렵더라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튜토리얼과 가이드는 HTML과 JavaScript의 기본적인 지식만 요구하며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위 목록에서 언급하는 용어들의 의미가 궁금하거나 어떻게 하면 당신의 기술 스택과 Vue를 잘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 관심이 있는 숙련된 개발자라면,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된 Vue 사용 방법을 살펴보세요.

이러한 유연성에도 불구하고 Vue 작동 방식에 대한 핵심 지식은 이러한 모든 사용 사례에서 공유됩니다. 비록 지금은 초보자일지라도 미래에 더 야심 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장함에 따라 그 과정에서 얻은 지식은 계속 유용할 것입니다. 베테랑이라면 해결하려는 문제를 기반으로 Vue를 활용하는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면서 같은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Vue를 "프로그레시브 프레임워크(Progressive Framework)"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당신과 함께 성장하고 당신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싱글 파일 컴포넌트

빌드 도구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Vue 프로젝트에서는 HTML과 유사한 싱글 파일 컴포넌트(Single-File Component: SFC, *.vue 파일이라고도 함)라는 파일 형식을 사용하여 Vue 컴포넌트를 작성합니다. Vue SFC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컴포넌트의 논리(JavaScript), 템플릿(HTML) 및 스타일(CSS)을 하나의 파일에 캡슐화합니다. 이전에 보았던 예제는 다음과 같이 SFC 형식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vue
<script>
export default {
  data() {
    return {
      count: 0
    }
  }
}
</script>

<template>
  <button @click="count++">숫자 세기: {{ count }}</button>
</template>

<style scoped>
button {
  font-weight: bold;
}
</style>
vue
<script setup>
import { ref } from 'vue'
const count = ref(0)
</script>

<template>
  <button @click="count++">Count is: {{ count }}</button>
</template>

<style scoped>
button {
  font-weight: bold;
}
</style>

SFC는 Vue를 빌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경우, 컴포넌트를 만들고 정의하는데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SFC를 왜 그리고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에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Vue가 모든 빌드 도구 설정을 처리한다는 점만 알아두세요.

API 스타일

Vue 컴포넌트는 옵션(Options) API컴포지션(Composition) API 두 가지 스타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옵션 API

옵션 API를 사용하여 옵션의 data, methodsmounted 같은 객체를 사용하여 컴포넌트의 로직를 정의합니다. 옵션으로 정의된 속성은 컴포넌트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함수 내부의 this에 노출됩니다:

vue
<script>
export default {
  // data()에서 반환된 속성들은 반응적인 상태가 되어
  // `this`에 노출됩니다.
  data() {
    return {
      count: 0
    }
  },

  // methods는 속성 값을 변경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는 함수.
  // 템플릿 내에서 이벤트 헨들러로 바인딩 될 수 있음.
  methods: {
    increment() {
      this.count++
    }
  },

  // 생명주기 훅(Lifecycle hooks)은 컴포넌트 생명주기의
  // 여러 단계에서 호출됩니다.
  // 이 함수는 컴포넌트가 마운트 된 후 호출됩니다.
  mounted() {
    console.log(`숫자 세기의 초기값은 ${ this.count } 입니다.`)
  }
}
</script>

<template>
  <button @click="increment">숫자 세기: {{ count }}</button>
</template>

온라인 연습장으로 실행하기

컴포지션 API

컴포지션 API를 사용하는 경우, import해서 가져온 API 함수들을 사용하여 컴포넌트의 로직를 정의합니다. SFC에서 컴포지션 API는 일반적으로 <script setup>과 함께 사용됩니다. setup 속성은 Vue가 더 적은 코드 문맥으로 컴포지션 API를 사용하고, 컴파일 시 의도한대로 올바르게 동작할 수 있게 코드를 변환하도록 하는 힌트입니다. 예를 들어 <script setup>import 되어 가져온 객체들과 선언된 최상위 변수 및 함수는 템플릿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는 위 예제와 완전히 동일한 템플릿을 사용하는 동일한 컴포넌트 이지만, Composition API와 <script setup>을 사용했습니다:

vue
<script setup>
import { ref, onMounted } from 'vue'

// 반응적인 상태의 속성
const count = ref(0)

// 속성 값을 변경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는 함수.
function increment() {
  count.value++
}

// 생명 주기 훅
onMounted(() => {
  console.log(`숫자 세기의 초기값은 ${ count.value } 입니다.`)
})
</script>

<template>
  <button @click="increment">숫자 세기: {{ count }}</button>
</template>

온라인 연습장으로 실행하기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두 API 스타일 모두 일반적인 사용 사례를 완벽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정확히 동일한 기본 시스템에 의해 구동되는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입니다. 사실, 옵션 API는 컴포지션 API 위에 구현됩니다! Vue에 대한 기본 개념과 지식은 두 스타일과 상관없이 동일합니다.

옵션 API는 일반적으로 OOP 언어 배경을 가진 사용자를 위한 클래스 기반 모델과 더 잘 맞는 "컴포넌트 인스턴스"(예제에서 볼 수 있는 this)의 개념을 중심으로 합니다. 또한 반응형 세부 사항을 추상화하고 옵션 그룹을 통해 코드 구조를 실행하여 초보자에게 더 친숙합니다.

컴포지션 API는 함수 범위에서 직접 반응형 변수를 선언하고 복잡성을 처리하기 위해 여러 함수의 상태를 함께 구성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보다 자유로운 형식이며 Vue에서 반응형이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 대가로 이 유연성은 로직을 구성하고 재사용하기 위한 보다 강력한 패턴을 가능하게 합니다.

컴포지션 API FAQ에서 두 스타일의 비교 및 컴포지션 API의 잠재적 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Vue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일반적인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당신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보이는 스타일로 가십시오. 다시 말하지만, 대부분의 핵심 개념은 두 스타일 간에 공유됩니다. 나중에 언제든지 다른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제품용(production)으로 사용하는 경우:

    • 빌드 도구를 사용하지 않거나 Vue를 주로 복잡성이 낮은 시나리오에서 사용할 계획이라면 옵션 API를 사용하세요.

    • Vue로 규모가 있는 앱의 전체를 구축하려는 경우 컴포지션 API + 단일파일 컴포넌트(SFC)를 사용하십시오.

학습 단계에서 한 가지 스타일만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후 문서에서는 두 가지 스타일의 코드 샘플을 제공하며, 왼쪽 사이드바의 상단에 있는 API 스타일 설정을 사용하여 언제든지 두 스타일 사이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궁금한 것이 있나요?

FAQ를 확인하세요.

학습 방법 선택

개발자마다 학습 스타일이 다릅니다. 선호하는 학습 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하세요. 가능하면 모든 컨텐츠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개 has loaded